시맨틱 웹 컨퍼런스의 패널 토의..

Posted 2009.12.07 16:15 by 하은빠 SemanticWeb

Watch live streaming video from kswc2009 at livestream.com

2009 시맨틱 웹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대학에서 시맨틱 웹을 연구하시는 교수님을 모시고 패널 토의가 이루어 졌다.

패널토의는 교수님들의 소개로 시작되었고, 사회자(김학래)는 시맨틱 웹의 시장이 정말 죽은 것인지, 왜 시맨틱 웹 시장이 이렇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질문으로 던졌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시맨틱 웹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줄어들긴 하였지만 시맨틱 웹에 대한 시장의 전망은 밝게 보고 있는 듯한 답변을 남겨주셨다.

하지만 뒤이은 발언은 시맨틱 웹 자체를 기술 위주, 즉 온톨로지 위주의 것으로 이끌어가는 말씀을 남겨주셨다.
사실 맞는 말이다.
왜냐하면 시맨틱 웹의 레이어 케이크에서 온톨로지는 아주 핵심적인, 그리고 기반이 되는 영역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론적인 시맨틱 웹의 관점에서 본다면 좋은 온톨로지의 설계 및 구축이 시맨틱 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질을 좌우할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김우주 교수님께서 마지막 말씀으로 온톨로지는 보이면 안된다는 말씀을 남기셨다.
어쩌면 정답은 이 안에 있을지 모른다.
시맨틱 웹 시장이 이토록 발전적이 못했던 이유 중 하나는 그간 많은 프로젝트(정부의 프로젝트)들이 서비스 중심적이기 보다는 기술 중심적이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시맨틱 웹을 위해 좋은 기술을 만들고 발전시키고..
하지만 단지 기술만으로 시맨틱 웹을 일반 사용자에게 보여주기란 불가능하다.
그에 따른 임팩트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는 온톨로지를 잘 만든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웹에서 시맨틱 웹이란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성공적인 서비스를 보자.
거기엔 아주 훌륭한 온톨로지가 있지 않는 것도 많으며, 아주 뛰어난 지식 전문가가 온톨로지를 디자인하지 않은 것들도 많다.
허접한 온톨로지(?)라고 해야하나.. @.@a
어쩌면 이는 웹이 시맨틱 웹으로 가는 과도기에 있을 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궁극적인 시맨틱 웹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재 스코어로 볼때 단지 온톨로지에 치중한다고 해서 시맨틱 웹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온톨로지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온톨로지를 잘 만들기 위한 온톨로지 엔지니어링과 시맨틱 웹의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와는 분명한 구분점이 필요하리라 생각이 된다.

또 한분의 교수님께서는 시맨틱 웹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부재에 대해 말씀하셨다.
옳은 이야기이다.
기술의 진보와 인식을 위해서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없기 때문에 시맨틱 웹에 대한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
앞서도 이야기 했지만 기술을 알리는데 있어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그 기술을 알리는데 있어서는 정말 최고일 것이다.
하지만 킬러 애플리케이션이란 것이 모든 기술에 하나씩 혹은 그 이상씩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기술이 나오자마자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웹에서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이였는지 다시 여쭤보고 싶다.
물론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웹의 성공은 단순한 킬러 애플리케이션 때문이 아니다.
사용자의 쉬운 접근을 통한 다양한 컨텐츠의 생성과 같은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보이지 않는 장점도 하나의 기술을 알리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물론 교수님의 연구 분야 혹은 연구 영역에 따라 기술 혹은 서비스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또한 학계의 연구 영역과 기업의 연구 영역은 분명 다르다.
어쨋든 양쪽 모두 현재의 시맨틱 웹 시장에 대해 밝은 전망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의 영역에서 시맨틱 웹의 활성화에 대해 노력 중임엔 틀림없을 것이다.

김우주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처럼 문제의 고민 혹은 서비스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하여 무엇이 가능한지 혹은 무엇을 제공해 줄 것인지에 따라 시맨틱 웹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갖추어 간다면 지금의 침체기를 벗어나 분명 시맨틱 웹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

신고

Tag : , , ,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 : 18 : NEXT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