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의 시맨틱 검색

Posted 2009.10.07 10:13 by 하은빠 SemanticWeb


내 연구 분야가 Semantic Search인 만큼 시맨틱 검색을 시도하고 있는 사이트들을 자주 찾아보곤 한다.
물론 여기서의 시맨틱 검색은.. 알겠지만... 잠재의미 색인(Latent Semantic Indexing)과 다르다.. (다들 아는 얘긴가? ㅡㅡ;;)

국내에서도 여러 차례.. 아니 몇 차례 시맨틱 검색에 대한 시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온톨로지 기반이든 아니든 간에..
솔직히 내가 Semantic Search를 하고 있지만 현재의 웹을 온톨로지화하여 시맨틱 검색을 적용한다는 것은 아직은 무리일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톨로지 기반은 아니지만 온톨로지와 같은 개념으로 접근한 시맨틱 검색이 현재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태인 것이다.
물론 이것이 지금의 상황에 더 적합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에 대한 논의를 하자면 길어지니까 여기까지..

어쨋든.. 오늘 우연히 싸이월드에서 9월30일에 공개한 네이트 시맨틱 검색이란 것을 보게 되었다.
이거.. 쫌 흥미있더라..

어떤 검색 키워드에 대해 주제별 분류를 한 후에 주제에 따라 검색 결과를 제공해 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온톨로지와 매핑시켜 본다면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검색어와 연관된 인스턴스들을 클래스 분류에 따라 보여주는 방식이다.
온톨로지를 쓰지는 않지만 온톨로지 검색과 아주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natesearch.egloos.com/10158929/


한가지 궁금한 점은 어떻게 주제별 분류를 했는지 모르겠다.
자동으로 이루어 진다고 하는데(당연히 자동이겠지만..) 쫌 의문이다.
몇 가지 검색을 해본 결과 분류의 영역이 검색어마다 다 다르다.
이 얘기는 관계나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조금 더 조사할 필요가 있다.. @.@a

어쨋든 아직 공개한 지가 며칠 되지 않아(물론 베타 기간까지 하면 쫌 되겠지만)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시맨틱 검색에 있어서의 발판을 마련해 주길 바랄 뿐이다.
그래야 나도 먹고 사니까.. ㅡㅡ;;

그리고 단언컨데 향후 검색의 트랜드는 분명 시맨틱 웹에서의 시맨틱 검색일 것이기 때문에 네이트의 시맨틱 검색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신고

'Semantic Sear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이성(Specificity)과 일반성(Generality)  (0) 2009.11.24
네이트의 시맨틱 검색  (0) 2009.10.07

Tag : , ,

« PREV : 1 : ... 14 : 15 : 16 : 17 : 18 : NEXT »

티스토리 툴바